Onnuri’s here for your pet

골/관절

결과로 보여주는

수의사

대표/외과

이점재 원장

압도적 경험과

실력을 가진 수의사

외과

장세웅 원장

왜 온누리 골관절외과인가?

POINT 01

최신의 수술기법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최신의 수술 기법

POINT 02

최첨단 수술 기구

환자마다 개별 특성에 맞게 적용 가능한 최첨단 수술 기구

POINT 03

3D 프린팅 활용

3D printing을 활용한 수술시간 단축 및 이상적인 수술 완성

POINT 04

전문 재활 프로그램

수술 이후 전문 재활 프로그램을 통환 환자 회복력 상승

  • 01
  •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뒷다리 무릎에 있는 슬개골이 슬개골 고랑의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변위되는 질병으로, 안쪽 탈구의 발생률이 더 높습니다.

슬개골이 빠지는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환자가 걷다가 한 두 걸음씩 다리를 든 채로 걷는, 소위 ‘깽깽이 걸음’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무릎뼈 탈구는 탈구의 정도에 따라 1~4단계로 구분되는데, 치료 시기를 놓쳐 4단계까지 진행된 경우 골의 기형이 생길 수 있어
교정을 위해서는 뼈를 잘라야 하는 아주 큰 수술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수술적 교정을 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단계까지 진행돼 골 기형 유발됨

골기형 수술 완료

  • 02
  • 골절

뼈의 골절은 소파나 침대에서 뛰어내리거나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합골절은 교통사고 등의 큰 물리적 힘에 의해서 뼈가 여러 조각으로 골절된 경우를 말합니다.
복합골절 수술은 여러 조각난 뼈를 하나로 이어 붙여야 하기 때문에 수술 난이도가 굉장히 높고, 수술 술 과정에 어떤 기구를 사용해서
골절을 정복하느냐에 따라 골 회복 여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 설계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온누리에서는 발달된 CT 기계를 통해 골절 부위를 촬영하고, 이를 촬영한 것을 바탕으로 3D 프린팅을 진행하여 골절 부위를 보다 더 정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더 세밀하고 정확한 수술적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양측 후지 복합 골절 발생

3d프린터를 활용한 수술

복합골절술 완료

  • 03
  • 전십자인대단열 (TPLO)

‘전십자인대 단열은 무릎관절을 지지하는 중요한 구조물인 십자인대 중 앞쪽 십자인대가 끊어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혹은 점프 후 착지하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무릎에 강한 힘이 가해지면서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어리고 활동적인 개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개들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습니다.
전십자인대 단열이 발생한 개는 걸을 때 심한 통증 때문에 손상 받지 않은 다리 위주로 사용하여 보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십자 인대 수술에 있어 가장 안정적이고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수술입니다.
근위의 경골을 반원 상태로 잘라서 각을 이동 후 특수 플레이트로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전십자인대 단열에서 가장 환자에게 통증을 주는 것은 체중지지시 경골이 앞쪽으로 밀리며 반월판에 손상을 주는것인데 이의 원인으로 경사면을 가진 대퇴 관절면입니다.
(고평부라고 하며 경사각을 고평부각이라고 합니다)
이 수술로 경사를 가진 경골관절면을 경골의 체중지지축으로부터 거의 직각에 이르는각으로 바꾸어 체중지지시 반월판 손상을 줄이거나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도 줄어들어 체중지지가 가능하도록 하는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안정적인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CCLR 수술 전

CCLR 수술 후

  • 04
  • 고관절 질환

고관절에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유전적 소인 혹은 퇴행성 관절로 인한 고관절 형성이상 (hip dysplasia),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 (Legg-Calve-Perthes Disease; LCPD) , 외상에 의한 엉덩관절의 탈구 등이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후지를 절뚝거리고, 걸을 때 무게를 앞다리에 대부분 싣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골반 부위를 만졌을 때 통증을 호소하고, 뒷다리 근육이 감소하게 됩니다.

고관절 질환이 장시간 지속된 경우 관절면과 대퇴골두의 변형이 일어나서 수술 없이는 원상태로 돌아가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고관절 쪽에 통증을 보인다면 지체없이 방문하시어 치료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05
  • 어깨, 팔꿈치, 발목 탈구

어깨 및 팔꿈치, 발목에서는 관절의 탈구가 종종 발생합니다. 두 경우 모두 선천적 원인에 의해, 또는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구된 방향에 따라 다리가 돌아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탈구되는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앞다리를 절뚝이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탈구가 올바른 시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진행 정도에 따라 극심한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여 관절 형태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면의 변화가 심할 경우 뼈를 잘라내어 관절을 고정시켜 주는 수술까지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빠른 시일 내에 교정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발목 탈구 및 교성술 전

앞발목 탈구 및 교성술 후

어깨 탈구 및 교정술 전

어깨 탈구 및 교정술 후

  • 06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혹은 관절질환(슬개골 탈구, 전십자인대 단열, 주관절 탈구 그리고 고관절 이형성등) 때문에 생기는 관절조직의 이상을 말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면 관절주위에 섬유조직과 뼈 신생물이 들어차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면 환자는 오래 걷는 것을 꺼리고, 계단이나 침대를 올라가는 것을 꺼리는 등 활동성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반응에 따른 보행 이상 또는 체중지지를 못 할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때문에 파행을 보이는 환자들은 비만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 관리는 질병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다른 관절질환에 의해 생기는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원인을 교정해 주거나 체중 조절 및 관절 치료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 주변 이상 신호

심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우측 발목 뼈 밀도 낮아지고 주변으로 신생골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