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nuri’s here for your pet

임상병리

임상병리과란?

임상병리과는 환자로부터 얻은 혈액, 소변, 흉/복수 등의 체액과 세포체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여 질병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며 질병의 치료 방향과 예후 판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온누리동물메디컬센터는 고성능의 다양한 임상화학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전문가의 주기적인 정도 관리(Quality control)를 통해 측정상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분석치에 대한 정확도와 정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01
  • 세침흡인술 (FNA; Fine needle aspiration)

세침흡인술 (FNA; Fine needle aspiration)은 환자의 종괴 속의 세포를 작은 바늘을 이용하여 획득 후 현미경상 관찰되는 세포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종괴의 종류와 종양의 기원을 밝히는 진단기법입니다.

본원 임상병리과는 고도로 훈련된 임상병리 세포학자가 림프절, 피부/피하의 종괴, 유선 등의 육안상 확인되는 종괴뿐 아니라
영상의학과와의 협진을 통해 중재적 시술로 체내 심부 종괴 유래의 세포체를 검사합니다.
더불어 수술 중 관찰되는 병변 또는 림프절 내 종양 세포의 존재 여부, 종양의 세포학적 악성도를 신속히 판단하여 수술의 방향과 예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항문낭선암종

비만세포종

  • 02
  • 뇌척수액 검사 (cerebrospinal fluid analysis)

뇌신경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뇌와 척수의 내/외부를 순환하는 뇌척수액의 성분 분석과 세포학적 진단
뇌/척수 내 감염체 확인, 종양성 변화, 그리고 수막뇌염과 같은 염증 등을 감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원 임상병리과는 영상의학과와의 협진을 통해 MRI 촬영이 지시되는 환자에서 뇌척수액의 천자 및 검사를 진행하며 영상학적 병변의 양상과
뇌척수액의 임상병리학적 특징을 종합하여 환자의 신경계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SF 검사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수의사

종양내과센터장/임상병리과장

정예지

2016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졸업
2016~2017 우리동물메디컬센터 근무
2018~2020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수련 수의사과정 수료
2020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임상병리학 석사 졸업
2020.3~현재 24시온누리동물메디컬센터 임상병리과장